산행자료실

[스크랩] 안전한등산을위한 수칙

천지(天地송인택) 2010. 4. 22. 10:16
 

안전한 등산을 위한 수칙

가고자 하는 산에 대해 등산로, 날씨 등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라.

가고자 하는 산에 대해 등산로, 날씨 등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라

가고자 하는 산의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 자신의 경험과 체력 수준에 맞추어 무리없이 오를 수 있는 산을 선택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등산로가 통제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산행에 소요되는 시간, 위험구간,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산행일정 계획을 세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등산하기 전날과 당일의 날씨도 반드시 확인하여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기상상태를 즉각적으로 파악할수 있도록 휴대용 라디오를 가지고 가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급격한 날씨 변화에 대비하여 의복과 산행장비를 챙겨가라

급격한 날씨 변화에 대비하여 의복과 산행장비를 챙겨가라

산은 날씨 변화가 무척이나 심한 곳이다. 비가 오거나, 바람이 많이 불게 되면 산에서는 갑자기 기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악천후에 대비한 의복과 산행장비를 챙기는 것이 필수이다. 등산화는 발에 잘맞고 좋은 것을 신어야 하며, 상의는 방한과 방수가 가능한 여분의 옷이 필요하고, 바지는 스판소재 바지가 편리하다.

 일행 중 가장 쳐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을 하라.

일행 중 가장 쳐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을 하라.

여러 사람이 함께 등산을 할 경우 일행 중 가장 처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계획을 세우고 등산을 해야 혹시 모를 산악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고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라.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고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라.

모두가 알다시피 산에서는 해가 일찍진다. 내려가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미리 계산하여 최소 일몰 한두시간 전에는 산행을 마쳐라. 혹시라도 길을 잃어버리거나 예기치 않은 사고를 당하여 해가 저문후에도 산행을 할 경우가 있으므로 랜턴과 예비 배터리는 항상 챙겨가야 한다.

하루의 산행은 8시간 이내로하고 체력의 3할은 항상 비축하라.

하루의 산행은 8시간 이내로하고 체력의 3할은 항상 비축하라.

산행을 할때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체력과 등산기술을 과신해서 무리한 산행을 하게 되면 체력저하나 잠복해 있던 질환으로 위급한 상황을 맞을 수 있다. 일단 등산이 시작되면 1시간에 10분 정도 쉬는 것이 좋다. 등산할때 너무 많은 물을 마시는 것도 좋지않다. 위에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혈액 속에 산소균형이 파괴되기 때문에 몸이 무거워지면서 피로가 오게 된다.

짐은 적게하고 손에 물건을 들지 말라

짐은 적게하고 손에 물건을 들지 말라

산에서 무게는 적이다. 일상적인 경우라는 상관이 없을 지 모르나 체력이 떨어진 경우, 부상을 당하거나, 악천후를 만나 예상된 시간보다 지체될 경우는 무게는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베낭을 미리 잘꾸려서 손에 물건을 들지 말아야한다. 땅이나 바위가 물기를 머금거나, 빙판일 경우 자칫 미끄러져 몸의 균형을 잃은 경우 손이 자유롭지 못한면 큰사고를 당하기 쉽다.

지정된 등산로 외에는 들어가지 맙시다

통행을 제한하는 등산로에는 들어가지 말자. 위험하거나, 훼손이 심하거나, 생태적으로 가치가 높은 지역이기에 통행을 제한하는 것이다. 또한, 계곡, 폭포 등 위험한 곳에서 물에 들어가서도 안된다.

산행 중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어라.

계속적인 산행을 위해서는 체력유지가 중요하다. 사탕, 초콜렛, 영양갱 또는 수분이 풍부한 오이 등을 충분히 챙기고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식수는 미리 준비하고 샘터 등을 만났을 때는 충분히 보충해 두어야 한다. 또한 산나물이나 버섯을 함부로 채취하여 먹어서는 안된다.

등산식량의 구비조건

  • 열량이 높고 부피가 작으며
  •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섭취 후 빨리 소화 흡수되고
  • 빠른 시간 안에 열량을 낼 수 있어야 하며
  • 취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어야 하고
  • 깨어지거나 부서지지 않아야 한다.
  • 더불어 간식 및 비상식량은 각자 휴대하여야 한다.

지도를 휴대하고 수시로 위치를 확인하라

지도를 휴대하고 수시로 위치를 확인하라

산행중에는 수시로 지형과 지도를 대조하여 현재위치를 확인해 나간다. 비록 평소에 잘 알고 잇느 산일지라도 지도를 반드시 지참하도록 한다. 리더가 있는 그룹등산일지라도 지도없이 등산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리고 자신의 현재 위치를 스시로 파악해 체력안배를 하거나 산행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일행과 떨어져서 길을 잃었때에는 반드시 지도를 확인하도록 한다.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고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라.

길을 잘못 들었다고 판단되면 빨리 돌아서라.

다른 설명이 필요없다 산에서 길을 잘못 들었다고 판단되면 빨리 돌아서는게 좋다.

산불을 조심하라

산불을 조심하라

대기가 건조한 봄, 가을철에는 산불이 날 수 있는 위험이 많으므로 입산시에는 성냥, 담배 등 인화성 물질을 가져가면 안된다. 취사를 하거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허용된 지역에서만 해야한다. 산행 중 산불을 발견했다면 신속히 산림관서(1688-3119) 또는 소방관서에 신고해야 한다. 만약 불길에 휩싸일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의를 확인하여 화세가 약한 곳을 찾아 몸을 피하고 바람의 방향을 확인하여 가급적 빨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한다.
산림청이 정한 산불조심기간에는 산불위험예보에 따라 전국의 주요 산의 입산을 통제하거나, 등산로를 폐쇄하고 있다. 등산시 숲에on(www.foreston.go.kr) 시스템이나, 시·군, 국유림관리소 등 산림부서에 문의하여 등산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후 산행해야 한다.

출처 : 대전알파인산우회
글쓴이 : 호돌이 원글보기
메모 :

'산행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한국 100대 명산  (0) 2010.04.22
[스크랩] 걷기와 등산  (0) 2010.04.22
[스크랩] 올바른 스틱 사용법  (0) 2010.04.22
[스크랩] 등산문화  (0) 2010.04.22
[스크랩] 올바른산행방법입니다~  (0) 2010.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