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산행기록

옥천 어깨산, 망덕산: '21.5.2.

천지(天地송인택) 2021. 5. 3. 10:52

산행코스: 옻문화단지 주차장 ~ 느라골전망대 ~ 금강전망대 ~ 어깨정 ~ 어깨산 ~ 하늘전망대 ~ 어깨산 ~ 매조망대

~ 송골쉼터 ~ 지우대갈림길 ~ 망덕산 ~ 늑대굴 ~ 망덕산등사노 ~ 조령1리 ~ 옻문화단지주차장

산행시작: 9시 30분

산행 종료: 14시 20분

산행시간: 4시간 50분(식사시간 60분 포함, 알탕 안함, 고사리 등 산나물 일부 채취시간 포함)

오늘은 코로나 때문에 정기산행을 못하니 우정산악회의 번개산행으로 가까운 어깨산을 산행하기로 했다. 얼마전에 망덕봉을 못간 것이 못내 아쉬워 우정산악회 회원 5분을 모시고 주차장에 도착하니 9시 20분. 준비를 하고 산행에 나선다.
저번 번개산행 때 올랐던 철봉산을 찍어봅니다.
산행들머리에서 조금 올라오면 만나는 느라골전망대입니다.
느라골전망대에서부터 이곳 어깨산 탑고까지는 제법 경사가 있어 호흡이 가빠집니다.
가야할 어깨정이 보입니다.
금강과 경부고속도로, 지난 번에 올랐던 왼쪽의 철봉산과 오른쪽의 해맞이봉이 보입니다.
금강전망대에는 비박을 하시는 분들이 있어 올르지 못하고...
이곳으로 가면 느라골을 거쳐 산행들머리쪽의 주차장과 임돌르 만나게 됩니다.
이제 어깨산 정상이 495m남았습니다.
산행을 하면서 고사리를 채취하여 몰빵으로 제일 연장자이신 주용한 형님께 몰아드립니다.
땅비싸리꽃
느라골쪽의 임도도 보이고 금강 건너 철봉산이 보입니다.
조금 더 오르니 철봉산, 해맞이봉, 금강 경부고속도로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어제는 반은 우중산행이었는데 오늘은 날씨가 아주 좋습니다.
멀리 옥천읍과 식장산이 보입니다.
어깨정에 도착하니 10시 30분 이곳에서 약주로 목을 축이고...
어깨정 표지판 앞에서 인증샷을 하고...
하늘전망대에서 굽이쳐 흐르는 금강을 찍어봅니다.
어깨산 정상에서 50여m를 내려오면 하늘전망대가 있습니다.
하늘전망대에서 다시 올라와 어깨산 정상의 헬기장입니다. 표지목이 넘어져 있습니다.
어깨산 정상에서 지나온 능선과 느라골을 찍어봅니다.
오늘은 근처로 산행하고 시간도 많으니 고사리를 채취하고 여유를 부리며 어슬렁 어슬렁 산행을 합니다.
송골쉼터에 도착하니 11시 30분경 조금 이르지만 점심식사를 하기로 하고 나무 밑의 그늘로 들어갑니다.
식사 후에는 지우대갈림길쪽으로 가야 합니다. 지난 번 집사람과 왔을 때는 호랑이굴쪽으로 바로 하산했었지요.
오늘의 점심식사입니다.
곳곳에 옻주의 표시목이 서있습니다.
지우대전망대가 있는 이곳에서 망덕산정상쪽으로 올라갑니다.
망덕산 정상에 있는 산불감시초소입니다.
철봉산과 해맞이봉이 보입니다.
나무 위로 어깨산을 찍어봅니다.

이 다리를 건너지 않고 우측으로 하산합니다. 이근처에서 달래도 캐서 주용한 형님께 드립니다.
내려온 망덕봉을 찍어봅니다.
아래 보이는 동네가 조령리입니다.
금강유원지 근처의 식당들입니다.
(구) 경부고속도로를 걸어서 산행들머리근처의 주차장으로 갑니다.

주차장에 도착하니 오후 2시 20분경이 되었습니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대전IC 근처의 보은순대에 와서 회장님께서 사주시는 뒷풀이를 거나하게 하고 집으로....

같이 산행하신 모든 분들 고생하셨습니다.